혁신적인 게임 플레이와 강력한 수익 창출 잠재력을 바탕으로 2024년에 가장 주목받는 시장 중 하나가 바로 암호화폐 게임(또는 게임파이(GameFi)입니다 최고의 P2E 프로젝트를 선정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경제적 영향력과 신규 사용자 유치 능력도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코인을 보유한 상위 5개 암호화폐 게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뮤터블X(IMX) - 시가총액 기준 가장 큰 블록체인 게임
- 낫코인(NOT) - 톤(TON)과 텔레그램에서 가장 큰 게임파이 프로젝트
- 햄스터 콤뱃(HMSTR) - 가장 많이 플레이한 웹3 모바일 게임
- 엑시 인피니티(AXS) - 로닌 네트워크 최고의 게임 생태계
- 스테픈(GMT) - 최고의 이동 수익형 암호화폐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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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게임 상위 5개
2024년 기준, 암호화폐 게임 코인의 총 시가총액은 132억 달러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약 6%를 차지합니다 주요 경쟁자를 파악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코인 디자인, 타겟층이 각기 다른 25개 이상의 P2E 게임을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철저한 검토를 바탕으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게임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1. 이뮤터블 X
이뮤터블 X(Immutable X)는 차세대 웹3 게임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NFT를 위한 선도적인 레이어2 네트워크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존의 이더리움 기반 경쟁사와 달리, 이뮤터블엑스는 스타크엑스의 영지식 롤업 덕분에 최대 9000 TPS의 트랜잭션 속도로 가스가 필요 없는 완전 탄소 중립적인 NFT 채굴을 제공합니다 주요 통계에 따르면 2024년에 약 400개의 게임이 이뮤터블을 기반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이 플랫폼은 이더리움의 지분 증명 모델과 통합되어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더욱 강화합니다 2021년 11월에 출시된 이뮤터블X의 IMX 코인은 수수료, 스테이킹, 거버넌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뮤터블X는 래리블(Rarible)과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와 같은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와 통합되어 생태계의 유동성과 도달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18억 달러에 달하는 이뮤터블X는 가치 평가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총 잠금 가치(TVL)가 3000만 달러에 불과해 디파이 지원 측면에서는 뒤처집니다.
2. 낫코인
낫코인(Notcoin)은 2024년 암호화폐 게임계의 떠오르는 강자로 텔레그램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여 간단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클릭커 게임으로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낫코인은 커뮤니티 중심의 광범위한 NOT 코인 배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VC의 지원 없이 4000만 명의 플레이어와 11억 9000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달성했습니다.
25억 달러의 기록적인 NOT 코인 에어드랍을 포함한 공정한 분배 모델을 통해 광범위한 참여와 탈중앙화를 보장했습니다 플랫폼의 탐색 기능은 특별 보상을 제공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출시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를 더욱 유도하여 격주로 유사한 게임이 출시되는 게임파이 분야에서 낫코인을 최고의 경쟁자로 만들었습니다.
최근 확장을 통해 1150만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코인을 성공적으로 배포한 낫코인은 커뮤니티 주도형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새로운 표준을 세웠습니다.
3. 햄스터 콤뱃
가장 인기 있는 텔레그램 기반 게임인 햄스터 콤뱃(Hamster Kombat)은 소셜 상호작용과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를 결합하여 전 세계 3억 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가상의 암호화폐 거래소의 CEO가 되어 도전과제와 커뮤니티 상호작용(팀 및 경쟁)을 통해 매일 수백만 개의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회원 중심의 성장과 대규모 에어드랍에 초점을 맞춘 햄스터 콤뱃은 10억 명의 웹2 사용자를 웹3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게임의 코인인 HMSTR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에어드랍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공급량의 60%가 활성 플레이어에게 할당됩니다.
프로젝트의 야심찬 목표와 유기적인 콘텐츠 중심의 바이럴로 인해 햄스터 콤뱃은 지연에도 불구하고 크립토 게임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유튜브 채널에서만 351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여 엄청난 도달 범위를 자랑합니다.
4. 엑시 인피니티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독창성은 플레이어 소유 경제에서 비롯되며, 플레이어는 엑시(Axie)라는 디지털 펫을 키우고, 거래하고, 전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엑시 인피니티는 개방형 경제 시스템과 결합된 복잡한 전략적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여 플레이어가 실제 가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2020년에는 최초로 이를 실현한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엑시 인피니티는 게임을 위해 설계된 맞춤형 레이어1 블록체인인 로닌 네트워크에 구축되었으며, 시가총액 1억 3300만 달러로 게임파이에서 가장 높은 TV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엑시 인피니티의 거버넌스 토큰인 AXS는 스테이킹, 거버넌스 및 게임 내 보상을 촉진하며, 현재 시가총액은 호스트의 레이어1보다 거의 5배 많은 7억 1100만 달러에 달합니다.
엑시 생태계는 웹3.0 게임 분야에서 선도적인 플랫폼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6개의 게임으로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플레이어들은 엑시 세계관 내에서 200만 ETH 이상을 사용했으며, 이는 평균적으로 한 개의 엑시가 200~600달러임을 고려할 때 정상적인 수준입니다.
5. 스테픈
스테픈(Stepn)은 솔라나 네트워크에서 신체 활동과 블록체인 보상을 결합한 새로운 M2E(Move-to-Earn)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만 집중하는 다른 암호화폐 게임과 달리 스테픈은 사용자가 NFT 운동화를 신고 걷기, 조깅, 달리기를 하면 보상을 지급하여 널리 인정받는 최초의 웹3.0 운동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의 이중 토큰 경제는 게임 내 보상으로 GST를, 거버넌스에는 GMT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신체 활동에 따라 다양한 수익 기회를 제공합니다 속도에 따라 분류된 스테픈의 운동화는 에너지 단위당 획득하는 GST의 양을 결정하며, 활동량이 많은 사용자가 더 많은 보상을 받습니다.
시가총액이 2억 6200만 달러인 스테픈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장려함으로써 암호화폐 업계에서 틈새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또한 이 플랫폼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전성기에는 70만 5000명이었습니다 지금은 8000명으로 급격히 감소했지만 M2E의 선점 우위와 솔라나를 활용하면 재도약에 필요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게임(P2E)은 수익성이 있을까요?
암호화폐 게임은 기존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P2W(pay-to-win) 메커니즘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P2E(play-to-earn) 모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수익성의 잠재력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모델은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실질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열성적인 게이머와 신규 게이머 모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수년 동안 다양한 수익화 전략이 시도되어 왔으며, 초기에는 온체인 가치를 지닌 게임 내 스킨으로 기능하는 NFT와 같은 아이디어가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일부 게임에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NFT와 게임파이의 결합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021~2022년의 M2E(move-to-earn) 열풍은 사용자에게 신체 활동에 대한 코인 보상을 제공하면서 가능성을 더욱 확장했습니다.
현재 낫코인과 햄스터 콤뱃과 같은 모바일 클리커 게임은 플레이어가 가상 포인트를 모아 실제 암호화폐를 획득하여 에어드랍 자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게임은 초기 자금 투자 없이도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플레이어는 자신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게임에는 미래가 있을까요?
암호화폐 게임은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블록체인 분야에서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자 농사(Yield farming), 스테이킹과 같이 합리적인 자본, 기술과 금융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디파이의 다른 분야와 달리, 게임은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게임 산업은 이미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플레이어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ON 생태계와 같은 프로젝트들은 텔레그램 앱의 소셜 요소와 간단한 클리커 게임을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암호화폐를 완전히 기피했던 일반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게임의 미래는 단순히 시가총액이나 웹3 게임이 웹2 게임의 정교한 디자인과 게임 플레이를 얼마나 빨리 따라잡을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 아니며 다른 암호화폐 분야와 비교했을때 플레이어를 끌어들이고 참여시키는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온체인 데이터는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디앱레이더(DappRadar)에 따르면 로닌, 톤, 이뮤터블, XAI와 같은 인기 게임 블록체인은 모두 고유 활성 지갑(UAW)에서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거나 달성하고 있으며 이는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강하고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24년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게임 프로젝트는 이뮤터블X, 낫코인, 햄스터 콤뱃, 엑시 인피니티, 스테픈입니다 그러나 이 목록은 오픈 월드 게임에서 M2E 모델로, 그리고 지금은 모바일 클리커 게임으로 변화하는 것처럼 업계가 발전함에 따라 유동적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해서 돈을 버는 모델이 여전히 주요 매력이기는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자체가 사용자를 블록체인으로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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